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분야별정보

게시물 영역

도시기본계획이란?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및 「도시·군기본계획수립지침」에 따라 토지의 이용·개발 및 보전에 관한 관련·하위계획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법정 최상위계획으로서,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서울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계획입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는 디지털 전환, 팬데믹, 인구변화 등에 따른 미래 도시공간 변화에 대비하여 7대 공간목표를 설정하였고, 부문별 전략계획을 통해 실효성 있는 계획체계로 개선하였으며, 토지이용계획의 지침적 성격을 강화하였습니다.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은 사회·경제, 환경·에너지, 교통·기반시설, 문화·복지 등 도시 전체의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는 종합계획으로서, 계획수립과정에서 시민, 전문가, 행정가 등의 다양한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였습니다.

계획서 구성도

계획서 구성도 - 구분, 내용의 구성, 운용 및 활용방안,자료 순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의 구성 운용 및 활용방안 자료
송파구 CI 세로형 미래상, 7대 목표, 부문별 전략계획, 공간계획, 생활권계획 등 수록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의 실질적 계획서 다운로드
송파구 CI 가로형 사전기획, 시민참여, 논의내용, 의견수렴 결과 등 수록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 수립에 대한 기초 및 참고자료 다운로드

안내사항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서는 서울시 도시계획포털 홈페이지( https://urban.seoul.go.kr/ )를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