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장 인사말

게시물 영역

방이1동장 김영남

안녕하십니까?

송파구 방이 1동장 김영남입니다.

방이동은 병자호란 때 청군(淸軍)이 마을을 거쳐 남한산성으로 진격하려 했으나 마을 청년들이 청군을 물리쳐 그 뒤부터 청군을 막았다고 하여 방이동(防夷洞)이라 하였는데, 마을 학자들이 마을의 지형이 아늑하고 개나리꽃이 많이 피는 이름다운 곳이기에 한자명으로 방이(꽃다울 방(芳), 흰비름 이(荑))동으로 표기한 데서 마을 이름이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이처럼 우리 방이1동은 자연과 삶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동네이면서 높은 기상을 품은 곳으로 방이고분 문화재를 보존하고 있으며 인근에는 올릭픽 공원이 인접해 있고 지하철5호선이 통과하고, 또 초(2).중(1).고(1) 4개 학교가 동네 중심에 위치해 있으며 동네 둘레에는 많은 중소기업과 사업장들이 소재해 있는 평화롭고 역동적인 동네입니다.


이와 더불어 저희 동 주민센터에서는 주민자치위원회 등 10여개 직능단체와 어려운 이웃을 위한 행복울타리 운영위원회 등 다양한 주민들의 참여와 역량을 모아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매년 ‘방잇골 조롱박축제’를 개최해 우리 동 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이 함께하는 화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동민 여러분과 함께 소통하고 화합하여 살기 좋은 방이동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