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사업

토론토 (캐나다)

  • 국가 캐나다
  • 공인도시 토론토
  • 거주인구 -명
  • 프로그램 시작년도 -
  • 공인년도 -

직장내 안전 프로그램

SCIP
Safe Communities Incentive Program

Workplace Safety and Insurance Board (WSIB - 우리나라의 산업재해보험공사에 해당하는 정부기관)에 의해l 기업에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서 기업은 9만불 정도 또는 그 이상의 자금을 내고, SCF 지정 안전도시로 등록해야 하고 기업소유자나 경영자가 참여할 뿐만 아니라, 집단 전체가 참여해야 한다. WSIB는 각 기업에 손상에 대한 청구비용(claim cost)에 대한 기본금(base)을 마련해두고, 청구비용을 모니터 한 후, 기본금과의 차이를 점검하여, 손상감소로 인한 청구비용의 감소로 base의 잔여분이 존재한다면, 그 잔여분의 75%를 참가한 기업에 돌려준다. 만약 기업이 손상에 대한 청구 비용을 감소시키지 못한다면, 기업은 이득이 없게 된다. 결국 기업은 사업시행 2차년도에는 특별한 훈련프로그램을 도입하게 되는데(Tier2 훈련) 어떤 훈련을 선택할 것인가는 회사의 요구도(Need) 조사에 의해 선택되게 된다.

IPCS
International Programme on Chemical Safety

직장에서의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가연성이 강하거나, 폭발가능성이 있는 화학약품에 대해 미리 사전교육을 통해 인지시킴으로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프로그램이다.

NMAM
NOISH Manual of Analytical Methods

직업적으로 독성물질에 노출되기 쉬운 작업장에서 독성물질에의 노출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참고하기 위한 가이드로 사용된다. 따라서 독성물질에 의한 손상을 예방하는 효과를 갖는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 HEROES : Peer to Peer 자동차사고, 음주, 춤, 스포츠 등의 위험을 수반하는 행동에 초점을 두고 Buckle Up, Drive Sober, Look First, Wear the Gear, Get trained 등의 주제를 가지고 실내공간을 어둡게 하고, 시끄러운 음악이 들리게 하는 등 청소년이 좋아하는 분위기를 조성한 후 사고경험자가 실제 사고가 언제, 어떻게, 왜 발생했는가에 대해 설명하고 질문하는 프로그램이다. 결국 사고 상황에 직면하더라고 적절한 대비책(Smart Risk) 을 강구함으로서 손상을 방지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은 다음에 언급되는 패스포트 프로그램과 같이 사전에 인지시킴으로서 손상을 방지하는 프로그램이다.
  • IAPA에 의한 PASSPORT 프로그램학생들은 자신이 원하는 경우에 패스포트 프로그램에 가입할 수 있다. 패스포트에는 그가 안전도시연합체와 관련한 안전교육에 관해 전에 받았던 모든 교육에 대해 적어 넣을 수 있다. 예를 들면, 적어 놓을 수 있는 교육으로는 응급처치법(CPR), 수상안전자격증, 운전프로그램, 아이보호과정, 스노우모빌 안전교육 등이다. 한 단계의 교육을 이수하면, 다음 단계의 교육을 이수하면서 패스포트에 기록하게 된다. 실제로 작업장에서는 손상을 유발하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는데, 이들에 대한 적절한 조작법이나, 사고 방지 대책을 사전에 미리 인지(認知)시킴으로서 사고를 예방 할 수 있게 된다. 기업주는 학생들의 패스포트를 확인한 후 고용여부를 결정하게 되는 경향이 상당하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이 프로그램은 많은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게 된다.
Workplace Hazardous Materials Information System (WHMIS)

젊은 노동자 - 주로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WHMIS 프로그램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산업현장에서의 위험한 표지판을 식별하는 방법과 그것들을 적절하게 다루는 법들을 가르치는 것이다. 실제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적절한 방법을 알려준다. 예를 들면 사고 방지하기 위한 의복입기, 독극물표지나 가연성물질표시등에 대한 교육 또는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형태를 교육시킴으로서 사고를 방지하거나, 사고로 인한 손상을 방지하게 된다.

고위험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 노인낙상방지를 위한 Steady As You GO (SAYGO) 프로그램 낙상이 심각한 지역에서 대부분 실시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지역사회 노인들의 참여에 의해, 낙상에 대한 위험을 인식시키고 그들의 행동을 변화시킴으로서 낙상의 수를 줄이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손상율과 의료비용을 줄이게 된다. 이와 함께 낙상의 주요원인이 되는 지역사회의 위험요소를 실증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 마약 및 알콜 방지 프로그램 (Racing against DRUGS) 지역사회에 기초한 마약 및 알콜 인지(認知) 프로그램이다. 마약과 알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이 주는 피해에 대해 알게 함으로서 마약 및 알콜의 사용을 줄이는 동시에, 마약과 알콜이 주는 흥분을 레이싱을 통해서 얻게 함으로서 이들에 의한 사고와 손상을 줄이려는 프로그램이다.
  • 어린이 안전 프로그램 (Risk Watch)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안전교육프로그램으로 1학년부터 8학년까지의 각 등급마다 다른 프로그램으로 교육을 시킨다.
    • 각 단계별 교육내용
      1. 벨트 등의 자동차 안전
      2. 화재와 화상에 대한 응급대처방안
      3. 음식 등에 기인한 목 메임, 질식, 괄약(括約)의 예방
      4. 독극물 안전
      5. 미끄럼 방지
      6. 총기에 의한 손상방지
      7. 자전거 및 보행자 안전
      8. 익사방지를 위한 물에서의 안전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어린이들에게 쉽게 접근하기 위해 Elmer the Safety Elephant을 사용한다. 이는 코끼리를 상징화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교육시키는 것으로, 예를 들어 어린이들의 미끄럼방지나 낙상방지를 위해 코끼리를 이용하거나, 자전거 및 보행안전을 위해 코끼리를 이용한 만화형식으로 안전에 대한 교육 교재를 사용하고 있다.

교통안전프로그램

  • 자동차 안전벨트 및 자전거 헬멧 프로그램 자동차의 안전벨트를 착용함으로서 자동차 사고가 발생한 경우라도 상당한 손상의 감소를 얻어 낼 수 있다. 즉 자동차 안전벨트 프로그램은 손상감소의 가장 전형적인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자전거 헬멧 착용하기 프로그램 역시 이와 마찬가지이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동차 안전벨트 착용하기 프로그램과 유사하다.
  • 안전시트 클리닉 프로그램 어린이 안전시트의 사용은 법적으로 의무화되어 있다. 그러나 사용되어지고 있는 대부분의 안전시트들이 바르지 않게 설치되어 있으므로 이를 바로잡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안전시트 클리닉 프로그램이 있다. 우리나라의 카센터와 같이 곳곳에서 무료로 안전시트를 올바르게 설치해주는 기관을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