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식품조리 10대원칙

안전한 식품조리를 위한 10대 원칙

안전을 위하여 가공식품을 선택하십시오.

신선식품의 섭취가 좋으나 생ㆍ과채류는 위해 미생물 등에 의한 오염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으로 살균되거나 청결히 세척된 제품을 선택하십시오.

적절한 방법으로 가열ㆍ 조리 하십시오.

식중독 등을 유발하는 위해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하여는 철저히 가열하여야 합니다. 고기는 70℃이상에서 익혀야 하고 뼈에 붙은 고기도 잘 익도록 해야 하며, 냉동한 고기는 해동한 직후에 조리하여야 합니다.

조리한 식품은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방치하면 위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조리식품을 저장ㆍ보관할 때에는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조리식품을 4~5시간 이상 보관할 경우에는 반드시 10℃이하나 60℃이상에서 저장하여야 합니다. 특히 먹다 남은 유아식은 보관하지 말고 버리십시오.
조리식품의 내부온도는 냉각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위해미생물이 증식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조리식품을 한꺼번에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십시오.

저장하였던 조리식품을 섭취할 경우 재가열 하십시오.

냉장보관 중에도 위해미생물의 증식이 가능하므로 이를 섭취할 경우 70℃이상의 온도에서 3분이상 재가열 하여 드십시오.

조리한 식품과 조리하지 않은 식품이 서로 접촉되어 오염되지 않도록 하십시오.

가열조리한 식품이 오염될 수 있으므로 서로 섞이지 않도록 하십시오.

손은 철저히 씻으십시오.

손을 통한 위해미생물의 오염이 빈번하므로 조리전과 다른 용무를 본 후에는 반드시 손을 씻어야 합니다.

조리대는 항상 청결을 유지 하십시오.

조리한 식품을 실온에 방치하면 위해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으므로 조리한 음식은 가능한 신속히 섭취하십시오.

쥐 및 곤충 등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음식 보관에 유의하십시오.

곤충, 쥐, 기타 동물 등을 통해 위해미생물이 식품에 오염될 수도 있으므로 동물의 접근을 막을 수 있도록 주위하여 보관 하여야 합니다.

깨끗한 물로 조리하십시오.

깨끗한 물로 세척하거나 조리를 하여야 하며 의심이 날 경우 물을 끓여 사용하여야 하고 유아식을 만들 때에는 특히 주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