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건너뛰기

국가상징 알아보기

송파구 로고

메뉴
검색
검색

서울을 이끄는 송파

보도자료

송파구청 < 우리송파 < 송파소식 < 보도자료 < 상세보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 트위터 공유 페이스북 공유

보도자료 게시판 내용보기

게시물 목록 보도자료
제목 "아파트공사비 거품 근절"...송파구, 전문가 지원
취재문의 홍보담당관(02-2147-2272~2277) 자료제공 주택관리과(02-2147-2950)
작성일 2019-07-12 조회 676

 

아파트공사비 거품 근절송파구, 전문가 지원

내역입찰·준공검사 지원

송파구청 주택과로 신청

 

송파구(구청장 박성수)는 아파트의 재도장, 방수 등의 공사비용을 적절하게 산출할 수 있도록 전문가 자문을 지원한다.

 

송파구는 지난해 말 다양한 경험을 보유한 전문가 풀단을 구성해 이들이 아파트 준공검사를 위해 자문하도록 일부 비용을 지원했다. 아파트의 재도장, 방수 등과 같은 공사에는 1억원을 넘는 큰 돈이 들어가지만 비전문가가 공사를 감독해 과다지출, 부실시공 등의 문제가 수차례 제기된 바 있어 서울 자치구 중 최초로 해당 사업을 시작했다.

 

해당 사업은 현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공사가 끝난 후 전문가가 시공품질 검사, 물량정산 등을 진행해 시공품질을 높이고 공사비 과다지급을 차단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이에 송파구는 올해 공동주택 자문위원 지원비로 1200만원을 배정해 관련 사업을 확대한다.

 

우선 지난해처럼 준공검사 전문가 자문비를 지원한다. 다만 총 자문비용의 50% 이하 범위에서 최대 50만원까지 지원한다. 차액은 해당 아파트가 부담한다.

아울러 올해부터는 내역입찰 자문비도 지원한다. 내역입찰은 입찰하기 전 단위면적당 시공물량 내역을 미리 정해놓고 참여업체가 각 내역의 단가를 기재하면 그 중 최저가업체를 낙찰하는 방법이다. 비전문가가 공사를 담당하기 때문에 사실상 아파트 공사의 내역입찰이 불가능했으나 송파구가 이를 돕는다. 송파구가 30~80만원의 자문비를 지원해 전문가와 함께 현장을 방문해 공사 물량(내역) 산출, 내역입찰서 작성, 공사입찰 상한액 설정 등을 진행한다. 이를 통해 적정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한다. 

 

전문가 자문비 지원 대상은 공동주택관리법상 의무관리 단지에 해당하는 아파트 중 300세대 이상인 81개 아파트다. 1억원 이상 재도장과 5000만원 이상 방수공사에 전문가 자문비용을 차등 지원한다.

 

관심있는 아파트는 입주자대표회의를 통해 송파구청 주택과(02-2147-2950)로 해당 사업을 신청하면 된다.

 

박성수 송파구청장은 “구에서 내역입찰, 준공검사를 지원해 공사의 시작부터 끝까지 구와 아파트가 함께하는 건설공사 토탈케어 시스템이 구축됐다”며 “아파트 공사비 거품을 없애고 아파트 공사 관련 회계의 건전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첨부파일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 위례동에 장난감도서관이 생겨요
이전글 취임1주년 송파구청장, 현장으로..소통행보

정보관리 : 홍보담당관 언론팀 전화02-2147-2272~2277팩스2147-3856

페이지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
만족도보기